맨 처음으로 지오캐시 찾기

1단계 – 조사하기

야외에서 지오캐싱 모험을 즐기시려면, 그 전에 실내에서 준비하고 온라인으로 조사해야 합니다. Geocaching.com 에서 목적에 맞고 관심을 끄는 지오캐시를 찾아보세요. 온 가족이 함께 모험을 떠나실 건가요? 오후를 애견과 함께 공원에서 산책하실 계획이세요? 캐시의 속성을 검토하시길 바랍니다. 이 아이콘들을 살펴보시면 최초로 찾을 지오캐시를 선택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지오캐시를 선택하실 때는 다음 사항을 명심하세요.

  1. 지오캐시의 난이도와 지형등급을 고려하셨나요? 지오캐시가 어떻게 설치되는지를 알 수 있도록 1/1(난이도 1, 지형등급 1)인 캐시를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지오캐시는 숨겨져 있지만, 묻혀 있지는 않습니다.
  2. 캐시가 설치된 주변을 지도로 확인하세요. 도시인지 교외인지에 따라 준비사항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캐시를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도를 준비하였나요? 도시에서는 일반 도로지도가 적당할 수 있지만, 교외에서는 지형 높낮이와 물의 흐름을 보여주는 지형지도가 훨씬 더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지형지도를 사용하면 지형이 어떠할 지 알 수 있습니다.
  3. 거리를 고려할 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지오캐시 정보에 나와있는 거리는 직선거리로서 실제 이동거리와는 다릅니다. GPS 기기에는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캐시가 있다고 표시되지만, 강이나 장애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최적의 경로를 찾는 것은 여러분께 달려 있습니다. 길을 가시면서 환경을 보호하고 CITO도 실행하시길 부탁드립니다.
  4. 지오캐시 위치에 가까이 가게되면, GPS를 사용하여 이동합니다. 작은 공원에서는 GPS의 화살표 표시를 따라가셔도 됩니다. 큰 공원이라면 이 방법은 쉽지 않습니다. 화살표표시를 보시면서 가능한 한 기존의 산책로나 등산로를 따라가신 후 찾으시는 게 좋습니다.

경험에 비춰봤을 때, 캐시에 따라 준비하고 조사할 사항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오캐셔는 먼저 온라인 지도를 사용해서 그 지역에 대한 개략적인 사항을 파악한 후, 상세한 종이지도와 부수적인 장비를 준비합니다. 캐시정보 페이지에는 다양한 정보가 들어 있으며, 암호화된 힌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먼저 찾은 분들이 사진을 올렸을 수도 있고, 로그에 단서가 들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정보는 찾는 기쁨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안전에 유의

다른 야외활동과 마찬가지로 철저한 준비가 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몇가지 유용한 팁입니다.

  1. 주변 분들에게 여러분이 어디로 가시는지, 언제쯤 돌아올 지를 알려주십시오. 멀리 떨어진 숲이나 한적한 곳으로 혼자 가시면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지오캐싱은 즐거운 활동이므로,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하시는 게 좋습니다.
  2. 주변 상황을 확실히 파악하십시오. GPS 기기에 집중하다보면 주변 상황을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자신이 걷는 곳이 어디인지 관심을 기울이다보면 개인의 안전이 보장될 뿐 아니라, 환경도 보호하실 수 있습니다.
  3. 가방 속에 나침판, 지도, 여분의 배터리 등을 넣어 준비합니다. 지형이나 걸리는 시간에 관계없이 여벌의 옷이나 음식, 물 등을 준비해 가시는 게 좋습니다.
  4. 그 지역의 환경에 주의하십시오. 특히 환절기에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독이 있는 식물이 있습니까? 벌레나 위험한 동물은 어떻습니까? 목적지의 상황을 정확히 모르시겠다고요? 지오캐싱 토론 포럼에 문의하세요. 그 지역 지오캐셔들께서 친절히 도와주실 겁니다.

3 단계 – 찾으러 가기

이제 첫번째 지오캐시를 찾을 준비가 끝났습니다!

  1. 차에서 출발하거나, 산책로를 벗어나실 때는 그 지점을 waypoint로 표시해 두세요. 바보스럽게 들리실 수도 있지만, 캐시를 찾는데 집중하다보면 방향 감각을 잊기 쉽습니다. waypoint를 사용하면 쉽게 안전한 지점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2. 1-2 km 정도 떨어진 캐시를 찾아가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충분히 조사했다면, 캐시 위치에 도달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이미 알고 계실 겁니다. 때때로 나무나 산, 큰 빌딩 등에 가려서 GPS 신호가 끊기는 일이 있더라도 항상 GPS를 켜두시라고 권해드립니다.
  3. 지오캐시가 가까워지면(약 100미터쯤. 축구장 길이 정도), GPS 기기의 신호 세기를 체크하세요. 8-70미터 정도 오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최종위치에 가까워질 수록, 거리가 전체적으로 얼마나 줄어드는지에 좀더 집중하시고, 화살표는 무시하시는 게 좋습니다.
  4. 마지막 10-50미터는 아주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캐시를 숨기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나무 그루터기가 있다면 밑바닥을 조사해 보세요. 바위가 부자연스럽게 쌓여있을 수도 있습니다. 일부 지오캐시는, 특히 인구가 밀집된 지역에서는, 아주 잘 위장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통이 사용되었는지 알아보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찬통 정도의 크기인지, 필름통 크기인지에 따라 숨겨진 곳이 다를 수 있으니까요.

4단계 – 찾은 후 기록하기

야호! 첫번째 캐시를 찾으셨군요! 축하드립니다. 이제 뭘해야 할까요?

  1. 캐시 형태나 숨긴 방법 등을 메모해 두세요. 주변은 어떠한가요? 한번 둘러보시고 감상하세요.
  2. 방명록에 이름과 날짜, 그리고 간단한 경험을 적으세요.
  3. 기념품을 가져가실 때에는, 그와 비슷하거나 더 비싼 무언가를 넣어주시는 게 원칙입니다.
  4. 캐시를 잘 봉인하여 원래 찾았던 곳에 숨겨졌던 대로 다시 숨깁니다. 돌로 숨겼다면 다시 그 돌을 원위치 시키기 바랍니다.
  5. 이제 표시해 두었던 waypoint 를 사용하여 원래 지점으로 돌아옵니다.
  6. 집에 돌아오시면 캐시정보 페이지에 들어가서 경험한 것을 기록으로 남깁니다. 여러분이 로그를 남기면 캐시 소유주에게 자동으로 통지되며, 여러분의 모헙, 캐시의 상태, 기타 환경적 요소 등에 대해 알 수 있게 됩니다. 사진을 올리시면 여러분의 시각적 경험을 다른 지오캐셔들과 나눌 수 있습니다.

좀더 알고 싶으신가요? 지오캐싱 기초에 들어가 보세요.

멋진 지오캐싱의 세계에 들어오신 것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