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11년 전이지만, 지오캐셔이자 지오캐싱닷컴 본부 직원인 Prying Pandora는 그 순간을 선명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Prying Pandora는 그날 지오캐싱 여행차 알래스카를 방문한 CENT5와, 알래스카 출신의 지오캐셔로 그날 여행의 가이드를 맡은 NorthWes와 함께 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미니밴을 빌려 정말 극적인 풍경을 자랑하는 세워드 하이웨이를 따라 가면서, 끝없이 펼쳐지는 만년설이 덮힌 봉우리와 물이 가득찬 피요르드 계곡을 지나고 있었습니다.

그때 누군가가 뒷자석에서 소리를 질렀습니다.

“조석파(潮汐波, BORE TIDE)다!!”

이 현상을 발견한 것은 NorthWes로, 그는 조석파 현상을 어스캐시 GCN6YV 를 설치한 분입니다. 그 즉시 미니밴은 정지한 후 모든 사람이 쏟아져 나왔고 (몇몇 사람들은 무슨일이 발생했는지 혼란스러워 했습니다.) NorthWes 씨는 그 현상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나중에 Prying Pandora 씨는 그녀의 로그에서 “그것을 목격해서 얼마나 멋졌는지. 정말 믿을 수 없는 행운이었어요!”라고 썼습니다.

턴어겐 암(Turnagain Arm)은 알래스카만의 안쪽 쿠크 만에 있는 수로입니다. 터나게인 암의 독특한 지형과 밀물이 조합하여 이 어스캐시의 핵심적인 지질 현상인 조석파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먼저 ‘조석파(Tidal bore)가 무엇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파도입니다. 다만, 아주 아주 특별한 파도죠. 조석파는 거대한 물흐름이 좁고 깊은 만으로 밀려들면서 만들어지는 대규모 파도입니다. 만으로 쏟아져 오는 물흐름이 반대방향으로 흐르는 강물과 부딪히면서 충돌하는 거죠.

턴어겐 암을 통과하는 조석파를 잡을 수 있는 적당한 시간, 적당한 지점으로 가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이번주의 지오캐시에서 지정한 임무입니다.

아마도 수많은 서핑 사진가를 만날 수 있는 유일한 어스캐시일 것입니다.

조석파 클로즈업 사진

알라스카, 아름다움이여!

===

유형 : 어스캐시 GC코드 : GCN6YV
설치자 : NorthWes 난이도 : 2.5 지형난이도 : 1
Location: 미국 알래스카 N 60° 55.688 W 149° 20.845

원문 : https://www.geocaching.com/blog/2016/03/turnagain-arm-tidal-bore-earthcache-geocache-of-the-week/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