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캐시(Challenge cache)란, 물리적인 캐시를 찾고 아울러 소유주가 지정한 여러가지 지오캐시를 추가로 찾아야 하는 캐시를 말합니다. 도전캐시의 목적은 지오캐셔들이 즐거운 목적을 설정하고 성취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도전 캐시의 예를 몇가지 들면, 1년간 매일 하나 이상의 캐시를 찾을 것. 혹은 모든 난이도/지형난이도 등급에 해당하는 캐시를 하나 이상씩 찾을 것. 등등이 있습니다. 이런 도전은 모두 지오캐시 찾는 것과 관련이 있고 geocaching.com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명산 100개 오르기, 북한강을 따라 자전거를 타기 등을 도전과제로 제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도전캐시는 캐시를 숨기는 쪽으로는 만들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캐시 100개를 숨기기 도전캐시 등은 허용이 안됩니다. 지정한 10개의 캐시를 찾아야만 마지막 캐시를 찾을 수 있다… 이런 것도 안됩니다. 꼭 이렇게 지정하려면 미스테리캐시로 만드시면 됩니다.

찾기를 기준으로 하더라도, 기간 한정은 불가능해지도록 바뀌었습니다. 예를 들어 하룻동안 5가지 유형의 캐시를 찾아라.. 혹은 한달동안 100개를 찾아라… 이런 도전도 불가능합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도전캐시 지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도전 캐시는 올려진 좌표에 물리적인 통이 있습니다. 누구라도 언제든지 찾아서 사인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geocaching.com에 Found 로그를 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도전을 완수해야만 합니다. 만약 아직 도전이 완료되지 못한 경우에는 Write note 로 로그를 남겼다가 나중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도전캐시가 많지 않습니다. 현재 도전캐시는 미스테리캐시의 일종으로 분류되어 있어서 정확히 파악할 수는 없지만, 제목에 challenge 가 들어있는 미스테리캐시를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이 총 12개로 나옵니다.

이렇게 별로 관심이 없다보니, 작년부터 새로운 도전캐시를 만들 수 없도록 일시정지되었다가, 얼마전에 가이드라인(지침)이 정비되면서, 이제는 도전캐시를 만들게 되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지오캐싱닷컴블로그의 글을 읽다보니 이와 관련된 내용이 나와서 새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도전캐시의 귀환(Return of Challenge cache)이라는 글을 보면 왜 도전캐시가 정지되었는지, 어떻게 다시 재개되었는지 등의 경과가 적혀있습니다. 한마디로 너무 복잡해져서 도전하는 사람이나 리뷰어가 너무 힘들게 되어서 좀더 명확하게 정리해야 했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도전캐시 지침이 새로 정비되었습니다. 이 지침에는 도전의 조건, 도전캐시 정보를 적을 때의 조건 등이 들어 있습니다. 도전캐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 지침만 잘 이해하면 됩니다. 그런데 사실 지침이다보니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닙니다. 그래도 지침이니…

하여튼 새롭게 변했다는 걸 알게되었으니 새 지침에 따라 도전캐시를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그 결과가 아래의 캐시입니다. 제목 그대로 10개국에서 1개 이상 찾는 것이 목표인 도전캐시입니다. (참고로 저는 예전에 5개국 도전캐시를 만들었는데, 현재까지 28분이 찾으셨네요.)

Challenge : geocaching in 10 countries

이 도전캐시를 생성하면서 제가 신경 쓴 것 몇가지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도전캐시는 캐시유형을 “미스테리캐시”로 하고, 제목에 반드시 영어로 Challenge 로 적어야 합니다.

– 도전과제는 간단해야하며, 반드시 geocaching.com 에서 확인가능해야 합니다.

– 도전캐시를 만드는 사람은 그 도전을 미리 완수해야 합니다. (불가능한 도전을 만들지 못하기 위함)

– 반드시 도전 확인 프로그램(Challenge Checker)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이중에서 제일 크게 변한 내용이 맨 마지막으로 도전 확인 프로그램(Challenge Checker)입니다. 2016년 부터 만들어지는 모든 도전캐시에는 반드시 도전 확인 프로그램을 넣어야 합니다. 그래서, 제 캐시에도 도전 확인 프로그램을 넣었습니다. 미스테리 캐시를 풀때 답이 맞는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확인프로그램을 넣는 것처럼, 미스테리 캐시에도 이걸 넣어서 자신이 자격이 있는지, 자격을 맞추기 위해서는 어떤 걸 더 해야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위는 제 캐시 페이지에 들어 있는 도전 확인 프로그램입니다. PROJECT-GC라고 쓰여진 배너를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배너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처음하시면 Project-GC와 지오캐싱닷컴을 연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냥 OK, ALLOW 등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화살표를 해둔 부분에 자신의 아이디가 나온 상태에서 [Run checker]를 누르면…

(도전과제를 완료하였을 경우)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화살표를 쳐든 “Example Log” 부분을 복사하여 도전캐시의 로그란에 붙여넣어주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해당 도전캐시에 대해 도전을 완수했는지 여부를 로그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도전 확인 프로그램을 넣어주면 찾는 분들도 캐시주인장도 많이 편합니다. 찾는 분은 완수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로그도 쉽게 작성할 수 있고요, 주인장 입장으로서도 로그만 보면 되기때문에 정말 자격이 되는지 확인하기가 편해졌습니다.

====

그런데… 현재 문제가 있습니다. 도전 확인 프로그램을 생성하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짜고, 태그를 만들어 넣고, 그 다음 복사해서 붙여야 하는데, 예전부터 해오던 분들 외에는 새로 신규가입을 받지도 않습니다. 가입이 된다고 쉽게 만들 수 있는 것도 아니지만요.

그래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요청 포럼에 도전 내용을 설명하고 만들어 달라고 하던가, 기존에 있는 도전을 카피해오는 방법입니다. 저는 물론 간단한 도전이기 때문에 기존에 만들어 진게 있을 것이라 생각해서 검색해서 복사해서 사용했습니다.

도전 확인 프로그램(Challenge Checker)를 복사하려면 먼저 http://project-gc.com/Tools/Challenges 에 들어가서 좌측에 국가명(비워두면 전세계)를 입력하고 오른쪽에 검색어를 넣어서 검색하면 결과가 나오고… 이중에서 제일 적합하다 싶은 것을 찾으시면 됩니다.

제가 사용한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치없는(역) 캐시를 제외한 캐시만 적용되는 조건입니다. 여기에서 [Use Checker]를 클릭하고 나오는 화면에서 [Clone tag…]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도전캐시의 GC 코드를 넣어주면 복제본이 생성되게 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도전 확인 프로그램(Challenge Checker)에서 [Link…]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캐시페이지에 삽입할 수 있는 링크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세가지중에서 좋은 것을 결정한 후, 오른쪽에 있는 html 코드를 복사해서 캐시정보페이지에 넣어주면 됩니다.

도전확인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roject-GC 도전 확인 프로그램 FAQ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머… 쓰려고 하니 아주 번거롭고 길지만, 사실 해보면 그다지 어려울 건 없습니다. 처음에 어떤 도전캐시를 만들 것인가 하는 컨셉트를 잡는 게 더 힘듭니다. 일단 방향이 정해지고 그것이 문제가 없는 도전이라면 도전 확인 프로그램을 구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제 캐시페이지를 참고해서 만드셔도 되고요.

이쯤에서… orbee 님이 한번 나설때가 되지 않나 싶네요. orbee 님이 3년? 4년? 연속해서 캐시를 찾는 기록을 세우셨는데, 연속기록 도전캐시를 한번 만드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저는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겨우 한달 연속(34일)이 최고 기록이라서 2,3 개월짜리 도전이라도 당분간은 불가능할 것 같지만, 그래도 1년짜리 연속기록 도전캐시(2016년부터 최대 1년까지만 허용됩니다.)도 하나쯤은 있어야 할 것 같지 않나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전캐시는 누구를 못찾게 하기 위해서 만드는 게 아닙니다. 일반 캐시든 미스테리 캐시든 캐시를 숨기는 것은 찾으러 오는 분들을 즐겁게 하기 위한 목적인 것처럼, 도전캐시도 즐거운 목표를 세우고 도전해서 성취하자는 게 취지입니다.

도저히 못할 것 같다? 그러면 그냥 무시하고 안찾으시면 됩니다. 머… 무시목록(Ignore List)에 넣는 것도 한 방법이고요. 캐시 하나에 목숨걸 거 아니고, 전세계에 있는 290여만개의 지오캐시를 모두 찾을 수 없는 것 처럼, 주변에 못찾는 하나쯤 있다고 실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캐시는 얼마든지 있으니까요.

민, 푸른하늘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