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어스캐시 생성(Creating Earthcaches)

3.1 어스캐시 생성하기(Creating a Earthcache)

어스캐시 가이드라인

현재의 어스캐시 생성 지침은 EarthCache.org 웹사이트의 어스캐시 지침에 있다.

어스캐시 지침은 독어, 프랑스어, 스웨덴어, 네델란드어, 아프리카어, 폴란드어 등 버전도 있다.

이 지침은 2013년 1월1일 갱신되었다. 이 이전에 발생된 모든 어스캐시는 지오캐시 소유주가 검토하여 필요하다면, 현재의 지침에 맞게 재편집해야 한다.

1. 어스캐시 설명(Earthcache Description)

모든 어스캐시는 독특한 지질 현장을 방문함으로써 지구과학에 관한 지식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그 현장의 한가지 면에 초점을 맞춘다. 설명문과 임무를 통하여 지식을 가르키고, 그 지점이 어떤 점에서 독특하고 특별한지에 대해 강조를 한다. 설명문은 방문자들이 현장에서 경험할 것을 정확하고 명료하게 기술해야 한다. 지오캐시 페이지 내용은 지질에 관한 선행지식이 없다고 가정하고, 중학교 수준(14세)에 맞춰 기술해야 한다. 로그 임무는 특정한 지질학적 지식과 관계가 있어야 한다.

강, 산, 곡류천, 개울과 같은 일반적인 지형은, 지오캐시 페이지 내용에 그 특정한 지점의 독특한 점을 설명하거나, 적절한 지식을 제공하지 않을 경우 허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일부 지오캐셔의 GPS는 표시되는 문자의 수가 제한되는 경우가 있다. 지오캐시 페이지가 길 경우, 로그 요구조건을 맨 위에 표시할 수도 있다. 방문자가 지오캐시 페이지를 그냥 넘겨버리지 않고 읽을 수 있도록 간결하게 작성하라.

2. 허용되는 과학적 분야

어스캐시는 고체 지구와 그 형성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허용분야

  • 지질학적 물질 – 바위, 광물, 화석, 모래, 흙 등
  • 지질학적 과정 – 침식, 풍화, 퇴적, 화산활동, 빙하작용 등
  • 지질학적 지형 변화 – 빙하계곡, 암석의 특성에 따른 지형 역전(reverse topography), 지질학적 설명이 따르는 폭포, 지질학적 물질의 사용 (건물의 암석) 등
  • 지질학적 현상(위에서 포함되지 않은) – 크레이터, 간헐온천, 광천 등
  • 지질학자들이 사용하는 도구 – 표지화석, 암석, 역사적 지질현장

허용되지 않는 분야

생물학, 식물학, 동물학, 생태학, 대기관측, 해양관측, 측지학(위치와 관계된 경우 제외), 고고학, 역사(지질학적 주제와 관계된 경우 제외), 건물(지질학적 지식과 관계된 경우 제외), 엔지니어링(지질학적 주제와 관계된 경우 제외)

참고로 여기에 나열한 목록은 예시일뿐, 모두 포함된 것이 아니다. 주제, 위치, 지식 등이 적당한지에 대해 어떤 문제가 있다면 어스캐시 리뷰어가 이를 지적하게 된다.

3. 허가

대부분의 어스캐시 위치는 토지소유자 또는 관리자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어스캐시로 인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게 될 것이라는 걸 토지관리자가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어스캐시 발행으로 인해 초래될 여러가지 문제에 미리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우리는 어스캐시가 방문자를 끌어들이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토지소유자/관리자가 알기를 바란다.

허가를 받으면, 리뷰어 참고사항(Reviewer note)에 허가를 한 사람의 이름, 직위및 연락처 정보를 남긴다. 관리자로부터 받은 이메일 복사본을 첨부하는 것도 좋다. 모든 리뷰어 참고사항은 지오캐시가 발행될 때 자동 삭제되지만, 이 정보는 혹시라도 있을 문제 발생시 그라운드스픽 직원들과 자원봉자사는 이 정보를 참고할 수 있다.

공공용지는 전세계적으로 나라에 따라 다르게 관리된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서는 토지소유자/관리자의 허가가 필요 없는 경우가 있다. 해당지역 어스캐시 리뷰어에게 허가가 필요한지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허가가 필요없다는 것이 확실하다면, 리뷰어 참고사항을 통해 리뷰어에게 설명하는 게 좋다.

3.2. 어스캐시 로그 요구조건(EarthCache Logging Requirements)

어스캐시는 지구과학적 지식와 관련되고, 배우는데 도움이 되는 로그 임무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로그 임무는 어스캐시 현장을 방문한 지오캐셔만이 완수할 수 있도록 엄중하게 선택하여야 한다. 지오캐시 사이트에 있었다는 증거로서 지오캐셔의 사진을 요구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으며, 오래된 어스캐시에서도 기득권이 허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지구과학적 지식과 확실하여 연결되어 있을 경우, 사진 임무도 고려될 수 있다.

로그 임무를 설정할 때, 반드시 그 목적이 지오캐셔에게 지식을 전달하기 위함임을 명심하라. “어떻게/왜 그렇게 생각하느냐?” 와 같이 열린 질문을 사용하면 좋은 로그 임무가 될 수 있다.

측정을 하거나, 데이터를 기록하는 것은 특정한 지구과학적 지식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경우에만 만족스러운 로그 임무가 된다. 참고로 고도값을 적도록 하는 등의 질문은 지형도로부터 쉽게 알아낼 수 있어, 현장을 방문하지 않고서도 답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예의 경우, 현장을 방문해야만 답할 수 있는 질문을 넣도록 요청할 수 있다.

어스캐시는 반드시 지질에 관해 미리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작성하면 안된다. “이곳에 있는 암석의 유형을 알아내라”는 적절하지 않다. “밝은색의 불투명한 물질이 이 암석 가운데로 통과하고 있는 게 보일 것이다. 이 수정암맥의 두께를 측정하라” 등이 더 나은 로그 임무가 될 수 있다.

인터넷 검색으로 답을 적도록 요구하는 것은 타당한 로그 임무가 될 수 없다. 방문자가 현장에서 경험하는 것과 관계없기 때문이다.

중요 : 지오캐시 페이지의 리뷰어 참고사항(Reviewer note)에 로그 임무의 답을 넣어달라. 모든 리뷰어 참고사항은 지오캐시가 발행될 때 자동 삭제된다.

3.3 어스캐시 검토(Earthcache Review)

어스캐시는 어스캐시 ‘Geoaware’ 팀의 팀원이 검토를 한다. Geoaware 팀은 미국지질학회 관계자와 자원봉사자 리뷰어로 구성되어 있다.

이 특별히 훈련된 리뷰어 팀은 팀원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어스캐시 검토에 7일 이상 소요되기도 한다. 참고 기다려주면 감사하겠다. 어스캐시 페이지는 원래 성격상 매우 자세하고 복잡하여,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해당지역 어스캐시 리뷰어 찾기

대부분의 지역에서 해당지역 어스캐시를 검토하는 Geoaware 팀은 물리적 지오캐시를 검토하는 자원봉사자 리뷰어와 다른 경우가 많다.

어스캐시 리뷰어가 누구인지 알아보는 가장 쉬운 방법은 해당지역에서 최근 발행된 인근의 어스캐시를 찾아, 누가 발행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발행(publish)”로그는 어스캐시 리뷰어 (어스캐시 리뷰어의 사용자명은 Geoaware로 시작한다.)에게 속해있다.

3.4. 어스캐시 생성하기 : 추가 참고사항

접근성(Proximity)

어스캐시는 물리적 지오캐시(일반 캐시 혹은 미스테리/멀티의 최종 단계) 근처에서 설치할 수 있다. 하지만, 완전히 동일한 장소에는 설치하지 말라. 지오캐시 통이 어스캐시에 속해있다고 혼동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어스캐시에서 담고자 하는 특징이, 기존의 인근 물리적 지오캐시가 이미 강조하고 있는 내용이라면 어스캐시가 거부될 수 있다. 무엇을 발행할 것일지 결정할 때, 물리적 접근성보다 내용이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있다.

각각이 별도의 지구과학적 지식을 담고있을 경우에만 동일한 지역에 여러개의 어스캐시를 생성할 수 있다. 하지만, 여러가지 지식을 하나의 어스캐시로 통합하는 게 바람직할 수 있다.

휴가 어스캐시(vacation earthcache)

자신의 집으로부터 먼곳에 어스캐시를 제출해도 무방하다. 어스캐시를 제출하기 두달 이전에 해당 현장을 방문해야 한다. 가까운 장래에 유지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리뷰어는 어스캐시를 거부할 수 있다.

사진과 그래프 사용하기

그래프와 사진을 사용하면 보다 훌륭하게 지오캐시 설명문을 작성할 수 있다. 다만, 사용하는 자료가 저작권이 걸려있는지 확인하라.

자료원

위키피디아 등 온라인 검색을 통하면 해당위치나 지형에 관한 기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위키피디아(또는 유사한 사이트)에서 복사-붙이기를 한 어스캐시는 승인이 나지 않는다. 어스캐시 소유주는 반드시 자신의 말로 정보를 기술해야하며, 자료원은 적절하게 인용해야 한다.

최고의 어스캐시 10

미국지질학회에서는 최고의 어스캐시 10 목록을 작성하였다. 이들은 아주 훌륭한 어스캐시 페이지로서, 새로운 어스캐시를 제출할 때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http://www.earthcache.org/

어스캐시에 로고 사용하기

로고는 상표권이 있으므로, 승인받지 않고 어스캐시 페이지에 삽입할 수 없다. 공공용지에 어스캐시를, 승인을 받고 설치했다고 해서, 공공용지의 로고를 지오캐시 페이지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별도의 승인이 필요)

미국지질학회 로고가 들어있는 공식 어스캐시 배너는 어스캐시 페이지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배너는 공식 어스캐시 배너 사이트에 있다.

3.5 일부 어스캐시 유형의 제한

이미 많은 예제가 존재하는 어스캐시 유형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아래의 유형은 아주 특별하고 독특한 지구과학적 지식을 제공할 때에 한하여 새로운 어스캐시 제출이 고려된다.

  • 분수령 경계 : 주요 분수령에 대해서만 승인된다.
  • 강 합류점 : 주요 합류점만 승인된다.
  • 폭포 분류 : 로그 임무가 폭포의 유형을 알아내라는 것인, 여러가지 폭포 유형에 대해 나열한 어스캐시는 승인되지 않는다. 지역적 지질에 관한 특정한 정보 및 관련된 로그 임무가 적시된 폭포 어스캐시에 대해서만 승인된다.
  • 자분정(自噴井: 지하수가 수압에 의해 저절로 솟아 나오는 샘) : 자분정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은 허용되지 않는다. 해당 지역에서 특정한 자분정이 만들어진 지질적 조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포됨되어야 승인받을 수 있다.
  • 빙하 표류석 : 예외적인 지구과학적 지식과 로그 임무가 없는 한 이러한 유형의 어스캐시는 더 이상 발행하지 않기로 결정하였다. 지오캐시 소유주는 혁신적이어야 한다. 설명문에는 봉쇄물과 주변의 지질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어떠한 빙하작용이 표류석을 그 지점으로 옮겨왔는지 검사하거나 알아내는 임무를 만들라.
참고로, 미국 강 유량 측정소에 관해서는 새로운 제출은 받지 않는다.

원문 : http://support.groundspeak.com/index.php?pg=kb.chapter&id=51

 

2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