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지오캐싱을 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지오캐싱 앱이 필요합니다.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지오캐싱을 검색해 보면 여러가지 앱들이 검색됩니다. 아래 왼쪽은 구글플레이에서 검색해본 모습인데, 맨 위에 있는 Geocaching앱이 Geocaching.com을 운영하고 있는 Groundspeak 사에서 제작한 공식앱입니다. 우측은 실행했을 때 로그인 화면입니다.

맨 처음 지오캐싱을 접하셨다면 먼저 geocaching.com에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위의 오른쪽 화면에서 가입을 하실 수 있는데, Facebook으로 로그인 보다는 아래쪽에 있는 Sign Up을 이용하시는 게 편합니다.

위의 왼쪽 화면에서 이메일주소/아이디/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아래쪽에 있는 Sing Up 버튼을 눌러주면 오른쪽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메일을 확인하라는 내용입니다. 자신의 이메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메일이 들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Validate Account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회원가입은 이 화면에서 하셔도 됩니다만, 별도로 geocaching.com에서 가입절차를 밟은 뒤에 로그인해도 됩니다.  그 방법은 이 글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

아래는 로그인 화면입니다.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우측과 같이 경고화면이 뜹니다. “지오캐싱은 위험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I UNDERSTAND’ 를 눌러야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지도 상태가 나타납니다. 가운데 파란점은 자신의 현재 위치이며, 여러가지 색들의 점들이 지오캐시입니다. 색은 지오캐시 유형을 나타냅니다. 아무것이나 눌러보면 대부분 가운데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난이도 1.5 또는 지형난이도 1.5 또는 일반캐시가 아니면 (쉬운 캐시가 아니면) 이런 화면이 나타나는데, 프리미엄 회원으로 업그레이드 해야만 찾을 수 있다고 나오네요.

지도상에서 찾을 수 있는 캐시는 짙은 색으로 표시된 것입니다. 이걸 눌러보면 오른쪽과 같이 아랫쪽에 캐시 이름이 나타납니다.

맨 오른쪽에 있는 화면에서 오른쪽 아래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지도를 보면서 찾아갈 수 있습니다. 처음엔 맨 좌측처럼 지도상에 현재위치와 캐시위치가 표시되는데, 좌우로 돌려서 가운데처럼 아래쪽에 있는 방향 표시에서 빨간선을 중앙부로 맞추고 찾아가면 됩니다.

화면 위에 나침반 아이콘을 누르면 맨 오른쪽처럼 나침반 모드로 찾아갈 수도 있습니다.

캐시에 어느 정도(약 10미터 정도)로 가까워지면 그 때부터는 지도나 나침반은 잊어버리시는 게 좋습니다. GPS가 원래 오차가 있어서 가만히 서 있어도 거리와 방향이 이리저리 움직이기 때문에 오히려 혼란만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이때부터는 캐시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고, 자신의 감각으로 찾아야 합니다.

캐시 제목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캐시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왼쪽 첫번째는 캐시의 대략적인 내용으로 난이도가 1.5(쉬운편), 지형난이도가 1.5(평탄함) 그리고 캐시통의 크기가 small(작은 반찬통 정도 크기)이며, 아래쪽으로 캐시에 대한 내용(Description)이 있습니다.

더 아래로 내려가면 가운데 화면처럼 힌트나 맨 오른쪽 화면처럼 사진 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참고하여 지오캐시를 찾으면 됩니다.

사실 처음에는 이 내용만 가지고 지오캐시를 찾는 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경험이 많은 분 중에는 힌트나 사진등은 전혀 보지 않고 좌표만으로 찾는 분들도 꽤 계시지만, 초보자분들은 아주 쉬운 캐시조차 어렵게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오캐시 찾기 가이드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지오캐시를 찾으면 우선 지오캐시에서 방명록(로그북)을 꺼내 사인을 하고 다시 원위치로 넣어줍니다. 그 다음엔 앱에서 기록(로그)을 남겨야 합니다. 찾기화면 맨아래의 “Log Geocache”를 누르면 아래 좌측과 같이 로그의 종류를 선택하고, 그 다음 내용을 남긴 후 오른쪽 위에 있는 체크를 누르면 맨 오른쪽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찾았을 경우입니다.)

사실 저는 로그를 현장에서 하지 않고 집에 돌아와서 정리하는 편입니다. 현장에서는 아무래도 길게 쓰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냥 간단하게 적을 수도 있지만, 찾을 때의 과정이나 기분 등 자신의 경험을 적어주면 캐시를 숨긴 분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이상입니다. 이 정도만 하면 대략 사용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사항은 정리된 것 같습니다.

===

마지막 감상. 좀 불만스럽네요. 1.5 1.5이상이나 일반캐시가 아닌 캐시들을 찾으려면 무조건 프리미엄 회원으로 가입하라니… 예전 앱에서도 말이 많았는데 이번에도 불만이 많을 것 같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