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미스테리 캐시는 어딘가에 힌트가 들어 있습니다. 이 힌트를 단서로 최종좌표를 알아내야 합니다. 어떤 미스테리는 아주 빤하게 보이는데 힌트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아무리 쳐다봐도 힌트를 알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힘들어도 어딘가에는 힌트가 들어있기 마련입니다.

미스테리 캐시를 풀기위한 첫번째 단계는 힌트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그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캐시정보 화면을 꼼꼼히 들여다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는 Llama series 중 오른쪽 맨위에 있는 캐시(https://coord.info/GC6H5FH) 페이지입니다.

여기에서 표시해 둔 부분이 유의해서 봐야 할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캐시정보를 살펴보라고 하면 네모를 쳐둔 부분, 즉, 제목, 본문, 힌트 정도만 살펴봅니다. 하지만, 설치자, 보관함, 북마크, 배경이미지도 한번 살펴봐야 합니다. 이 모든 부분이 사용자가 임의로 바꿀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좌표는 문제풀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서 이중 동그라미를 쳐뒀습니다.)

또 한가지, 아래와 같이 이 캐시페이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페이지 소스보기”를 합니다. 그냥 “소스 보기”라고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HTML 로 만들어진 복잡한 내용들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LongDescriptIon”을 찾아봅니다. Cntl+F를 누르고 longd 라고만 입력하면 해당 위치로 찾아가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윗부분(ShortDescription)과 아랫부분(LongDescription)내용을 잘 살펴봅니다. 이 캐시의 경우엔 별달리 아무것도 없지만, 숨겨진 정보를 볼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림… img src = 다음에 있는 부분을 따로 복사해서 주소에 붙여넣기를 하면 그림을 따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림중에는 그림속에 있는 EXIF 정보에 좌표가 들어 있는 경우도 있고, 그림을 확대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따로 저장해서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배경이미지의 경우에도 background로 검색해서 따로 저장해보는 게 좋습니다.

여기까지가 1단계입니다. 이 정도를 조사해보면 대략 30-40% 정도는 문제의 힌트를 알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아주 간단한 미스테리의 경우 그냥 최종 좌표가 들어 있는 경우도 있구요.

===
이제부터는 힌트를 통해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좌표를 알아내는 것이죠. 좌표는 숫자(N37 29.*** 등)로 주는 형태와 문자(North thirty seven degrees… )로 주는 형태가 있습니다.

먼저 숫자를 찾아야 하는 경우를 보겠습니다. 우리가 구하는 좌표는 N** **.*** E*** **.*** 처럼 생겼습니다. 총 15개의 숫자죠. 그런데, 미스테리 캐시는 최종 지점과 캐시에 표시된 지점이 2마일을 벗어나면 안됩니다. 따라서, 경위도의 시작 부분은 대부분 그냥 알 수 있습니다.

이 캐시의 경우 올려진 좌표가
N 37° 29.295′ E 126° 54.263′ 이므로, 372 와 1265 는 답이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거리가 2마일이내이므로, 위도의 소숫점 윗자리는 27/28/29/30/31 중의 하나, 경도의 소숫점 윗자리는 52/53/54/55/56 중의 하나가 됩니다. 절대로 이것을 벗어나지 못합니다. 결국 찾아야 할 숫자는 6개~8개 정도입니다. 문제를 줄때는 15개, 10개, 6개로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15개라면 앞부분은 알고 있으니, 이를 근거로 나머지 숫자를 유추하면 될겁니다.

결국 문자이던 그림이던 기호이던, 어떤 한개를 대응하는 숫자를 찾아주면 됩니다. ㄱ/ㄴ/ㄷ/ㄹ/ㅁ/ㅂ 등이라면 1/2/3/4/5/6 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겠죠. 빨강 파랑 노랑 등이 나온다면 무지개 색으로 생각하여 초록은 4 라고 추정할 수 있을 겁니다.

아래는 한가지 예입니다. 15개의 그림이 있죠. 핵심은 한가지 도형이 하나의 문자로 대체된다는 겁니다. 15개 이므로, 위는 37로 시작되고 아래는 126으로 시작되는 게 확실합니다. 나머지는 유추해 볼 수 있겠죠. 수화가 분명하니 수화에 관한 사이트를 검색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겁니다.

그림이 있을 경우에는 구글 이미지 검색이 가장 도움이 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은 비슷한 그림을 찾아주는 서비스입니다. http://images.google.com 으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카메라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사진의 URL이나, 사진을 직접 업로드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지 검색은 잘 될 때도 있지만 안될 때도 많습니다. 그림에 대한 인식률은 아무래도 문자보다는 안좋기 때문입니다. 전체 이미지 보다는 하나하나씩 잘라서 올라보면 모든 그림이 다 들어 있는 사이트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림은 1-9 사이만 있는 게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하나의 그림이 37 이나 126 과 같이 큰 숫자를 가르킬 때도 있으니, 이점 유의해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
그 다음은 힌트를 문자(North Thirth Three… 등)로 주는 경우입니다. 그림이 힌트일 수도 있고, 그냥 글자로 쓰여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갯수가 50개 이상 되는 때입니다. 아래의 예를 보곘습니다. 이 그림은 아주 유명한 그림입니다. 셜록홈즈의 춤추는 사람의 모험(The Adventure of the Dancing Men)에 나옵니다.

간단히 한개의 그림이 하나의 문자로 대응되니, 첫 문자는 N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N Three Seven 으로 시작됩니다.) 이 경우도 위의 예처럼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해 찾아보는 방법도 있지만, 그냥 암호문을 푸는 방식으로 풀어도 됩니다.

문자형식이라고 해도 약간은 변형이 있을 수 있습니다. North를 쓰기도 하고 N 이라고 쓸 수도 있고, 아얘 안쓸 수도 있습니다. Three Seven 이라고 쓸 수도 있지만, Thirty Seven이라고도 쓸 수 있죠. Degrees, Point 등을 넣기도 하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위의 경우… 다섯번째와 여섯번째가 똑같은 모양입니다. 따라서 North Three는 불가능. 그래서 N Three로 추정한 것입니다. 그 다음은 seven이 나오는지 확인해 봅니다. E로 쓰인 모양으로 확인을 해보니 Seven이 확실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해결해 갈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의 암호를 1:1 대체 방식의 암호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C 가 K 로 대체되었을 경우, 그 암호문 전체에서 K 는 모두 C로 바꾸면 됩니다. 이런 1:1 대체 방식의 암호는 약간만 신경쓰면 어렵지 않게 풀수 있습니다. 특히 미스테리 캐시의 경우엔 나올 수 있는 단어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더욱 쉽습니다.

====
여기까지가 미스테리 캐시를 해결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이 정도 수준이면 대체로 난이도가 2-2.5 이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는 아주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복잡한 암호코드를 쓸 수도 있고, 원주율 등의 무한소수를 이용해서 몇번째 위치에 있는 숫자가 좌표일 수도 있고… 기하학적으로 방위각과 거리로 환산하는 문제도 있을 수 있고… 아주 다양합니다. 미스테리 캐시는 원래 출제자가 마음대로 정하는 것이니까요.

한가지. 문제를 풀 때 반드시 참고해야 할 사이트가 있습니다. http://www.geocachingtoolbox.com/ 입니다. 아래가 그 화면입니다. 원래 이 사이트 자체가 미스테리 캐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사이트입니다. 영어로 되어 있어서 어려운 점은 있지만, 왠만한 좌표변환/암호 등은 여기에서 다 해결할 수 있습니다.

미스테리 캐시의 해결방법에 대한 해설은 간단하나마 이상으로 마칩니다.

===
원래 미스테리 캐시는 문제의 답을 실내에서 찾고, 실재 캐시를 야외에서 찾는, 두번의 찾기가 포함된 캐시라서 많은 사람들의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외국에는 미스테리캐시만 찾는 사람들도 많고, 지오캐싱이 매우 활발한 미국이나 독일 같은 경우에는 미스테리 캐시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한번 시도해 보시면 나름대로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One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