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캐싱 회원정보 페이지에 들어가면 찾거나 숨긴 지오캐시 현황, 추적아이템, 수집한 기념카드, 올린 사진 등등의 여러가지 간단한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저의 공개 회원정보페이지 입니다.  여기에 들어가면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분들의 공개회원정보를 보면 이 이외에도 여러가지 정보가 더 추가되어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홍의님(generalred)의 회원정보입니다. 공개회원 정보를 보시려면 웹브라우저 주소에 아래와 같이 넣어주면 됩니다.

http://www.geocaching.com/profile/?u=generalred

그런데… 잘 보시면 홍의님의 지오캐싱 통계는 2010년 8월7일에 생성되었다고 나와 있습니다. 무려 6년전의 통계입니다. ㅎㅎ

홍의님이 사용한 방법은 GSAK라는 프로그램에서 FindStatGen 이라는 Macro를 이용해 생성한 것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히 말해서, 내가 찾은 캐시들에 관한 정보를 GSAK에 저장한 후, 이것을 이용해 HTML 파일을 만들어서 직접 편집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홍의님처럼 한동안 방치하면 아주 오래전의 통계만 나타나게 되는 겁니다.

제가 소개시켜드리는 방법은 방법도 간단하고, 한번 설정만 해두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 방식입니다.

제일 먼저 http://project-gc.com/에 로그인합니다. 사이트 오른쪽 위에 있는 [Authenticate] 버튼만 누르면, Geocaching.com 아이디가 있는 분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아래와 같이 Statistics -> Profile stats를 선택합니다.

이제 아래 그림에서 빨간 화살표 표시된 곳에 자신의 id를 넣고 우측의 Get Profile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쪽에 자신의 통계 데이터가 나타납니다. 원하시면 아래로 쭉 내리면서 어떤 내용이 표시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파란색 화살표로 표시한 단추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간단한 HTML 코드가 우리가 필요한 내용입니다. 회색박스에 들어있는 내용을 복사한 뒤, Geocaching.com Edit Profile 을 누르면…

geocaching.com 의 회원정보 설정화면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아래처럼 자기소개 박스안에 붙여넣고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 다음 공개 회원정보로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이 회원 상세정보에 Project-gc.com에서 생성한 통계정보가 삽입됩니다.

====
이상으로 끝입니다. 아무것도 다운로드 받거나 업로드 시킬 필요없으며, 주기적으로 재 방문해서 새로 고칠 필요도 없습니다. 항상 최신의 데이터가 유지됩니다.
다만, 무료회원의 경우엔 1주일마다 한번씩 실행이 되고, 유료회원으로 가입해야만 하루에 한번씩 갱신된다고 하니, 필요에 따라 선택해 쓰시면 됩니다.
===
그런데 사실… 이렇게 제공해주는 정보는 많아도 너무 많습니다. geocaching.com에서 아무 통계 정보도 제공하지 않던 시절에는 이런 방법이 없으면 자신의 :”성과”를 알릴 방법이 없었지만, 요즘에는 기본적인 통계정보는 다 제공해주니 이런 기능의 효과가 예전만 못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지오캐싱에 빠져들게되면 자신의 상황을 더 확실히 알고 싶어지게 되는데 그때는 나름 여러가지로 쓸모가 있습니다. 따라서 그냥 한번 따라 해보고… 나중에 시간 나실 때 한번 들여다 보는 정도로 쓰면 될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