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요즘 여기저기에 지오캐시(Geocache)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지오캐시는 크면 클수록 좋다는 게 지론입니다만, 도심지에는 큰 콘테이너를 숨길만한 곳을 찾기가 너무나 힘듧니다.

그러다보니 도심지에 설치된 지오캐시는 거의 마이크로급입니다. 마이크로급 콘테이너란 로그북을 넣으면 다른 기념품을 넣을 공간이 거의 없는 콘테이너를 말하며, 대표적인 것이 35mm 필름통입니다.

35mm 필름통을 캐시통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예전에 올린 글을 참고하시고, 오늘은 그것보다 더 작은, 제가 제일 자주 사용하는 캐시통을 제작하는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우선 아래가 제가 오늘 소개시켜드릴 캐시통입니다. 우측에 있는 500원짜리 동전과 비교해 보시면 대충 크기를 짐작하실 겁니다. 지름은 약 2cm, 높이는 약 1cm 정도 됩니다.

우선 제일 중요한 건 이 통을 구입하는 것이겠죠. 아래가 더펀즈에서 판매하고 있는 통입니다. 여기 들어가시면 주문하실 수 있는데, 12개짜리 한박스가 2,000원씩이네요.
오늘 확인해 보니 저 링크는 사라졌고요, 더펀즈에서는 더이상 이제품을 판매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현재로서는 알리바바를 통해 중국에서 직접 사는 게 제일 나을 것 같습니다. “3g 플라스틱 화장품 샘플병” 대략 이정도로 검색하면 되고요, 제가 찾은 건 여기입니다. 100개에 15,000원 정도네요.

윗 사진은 제가 예전에 사용하던 거… 아래는 이번에 찾은 것… 사진으로는 비슷해 보이는데, 정말 똑같은 건지는 직접 구매해 봐야 알 것 같습니다.

====
다음으로 색칠을 해야겠죠. 어떤 도료로 칠하든 크게 관계가 없습니다. quadventure님께도 이 통을 사드렸는데, 그냥 스프레이로 칠했다고 하시더군요. 저는 집에 있는 아크릴 물감으로 칠을 했습니다.

회색이 가장 흔하고 널리 사용됩니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흰색과 검정색도 쓸만합니다. 밤색이나 국방색은 나무에 붙여서 위장할 때 편리하고요. 아래는 현대 락카스프레이에서 가져온 색상 조견표입니다. 적당한 걸 골라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엔 자석이 필요합니다. 이 통은 아랫부분이 약간 들어가 있어서, 그곳에 자석을 잘 부착시키면 밖에서는 자석이 있는지 없는지 표시가 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자석은 필름통 지오캐시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사라구멍자석입니다. 이중에서 15x3T 짜리를 주로 사용합니다. 물론 숨기는 곳에 따라서는 자석이 필요없는 곳도 있지만, 그냥 고민하지 않고 모든 통에 자석을 붙여둡니다.

처음에는 이것보다 얇은 2T짜리를 사용했었는데, 이녀석은 너무 높이가 낮다보니 자석이 안으로 쑥 들어가버려서, 몇번씩 통과 자석이 분리된 일이 발생했습니다. 3T짜리를 사용한 후에는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네요.

접착제는 그냥 왠만한 것을 사용하셔도 문제가 없습니다. 그냥 본드로 붙여두어도 잘 안떨어지더군요. 좀더 확실히 하려면 본드로 붙인 후에 그 위로 글루건을 쏘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껍데기는 완성이네요. 내부에 방명록만 넣어주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명록은 아래처럼 생겼는데, 아래 ppt 파일을 다운받아서, 레이저프린터로 출력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
이상입니다. 재료비는 보시다시피 하나당 300원 정도니까 그다지 비쌀 건 없는데, 다만 색칠하고 자석 붙이고 방명록 말아서 넣고… 하는 시간이 꽤 듭니다. 한 20개씩 한꺼번에 만드는데 대략 3시간 정도? 걸리는 듯 합니다.

그래도 일단 제작하면 정말 쓰임새가 많습니다. 납작한 원통형이 의외로 튀지 않는 모양인 까닭에 색만 비슷하면 완전히 드러내 놓아도 잘 구분이 안될 정도로 위장이 잘 되거든요. 물론 크기가 작아서 은닉도 아주 쉽구요. 아래는 이 캐시통을 가스관에 붙인 모습입니다. 지오캐시가 있다고 하니까 찾지, 일반사람들은 그냥 보고도 넘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매번 이 사진만 올리는데… 사실 이보다도 더 멋진 곳에 붙여둔 녀석들도 많습니다. 이 캐시들을다녀가시면서 정말 멋지다… 고 해주실 때마다 정말 보람을 느낍니다. 어제 아침에도 마침 우간다조님께서 삼성병원에 있는 캐시통을 보고 멋지다고 해주셔서 정말 행복했습니다. ㅎㅎㅎㅎ

민, 푸른하늘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