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캐싱(Geocaching)이란 GPS를 이용해서 전세계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첨단 보물찾기 게임입니다. 특히 사진이나 여행, 등산, 캠핑, 자전거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분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오캐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지오캐싱 소개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지오캐시에는 반드시 로그북(logbook, 방명록)이 들어 있는데, 크기가 큰 지오캐시에는 기념품이 들어가 있기도 합니다. 이런 기념품을 가지고 가실 때에는 대략 가치가 비슷한 다른 기념품을 넣어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러한 기념품중에 특별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아래 그림과 같은 트래블버그(Travel Bug)가 붙어 있는 기념품입니다. 트래블버그는 어떤 아이템(혹은 기념품)에 붙이는 꼬리표인데, 아래 그림과 같이 그다지 예쁘게 생기지는 않았고 그냥 딱정벌레 모양의 바코드가 그려져 있을 뿐입니다.

모든 트래블버그에는 고유번호가 매겨져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고유번호를 Geocaching.com에 입력을 하면 그동안 어디를 다녔는지 현재 이 녀석이 어디에 있는지 등등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만의 특별한 아이템이 현재 어디서 무얼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래는 제가 지오캐싱 Trakables 페이지에 들어가서 아무거나 클릭한 화면입니다. 트래블 버그의 이름, 소유자 등 여러가지 정보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모든 트래블버그에는 목적이 있습니다. 이 목적은 물론 트래블 버그의 소유자가 설정합니다. 전 세계를 여행하고싶다는 정도가 가장 일반적인 목적이지만, The Soju Experience 처럼 전세계의 술집을 돌고싶다는 것도 있고, 조카 크리시를 위해 만들었다는 것도 있고, 어느나라 구석구석 여행하고 싶다는 것도 있고, 어떤 나라, 어떤 도시로 보내달라는 것까지, 그야말로 소유자가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오캐싱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이 트래블버그의 목적을 달성시켜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트래블 버그의 현재 상태를 Geocaching.com에 정확히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래블버그를 가지고 왔을 때 해야 할 일

트래블버그는 지오캐시(Geocache)에서 꺼내오거나,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부터 직접 받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든 트래블버그를 얻으면 Trackables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등록해야 합니다. 어려울 건 하나도 없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트래블버그에 쓰여져 있는 코드를 화살표 부분에 입력한 후 오른쪽에 있는 “Track”을 클릭하면 됩니다.

지오캐시에서 찾았다면 지오캐시 정보페이지 오른쪽에 트래블 버그가 있는데 이걸 누르고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Track을 누르고 들어갈 때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맨 위에는 로그의 종류인데요, 아래와 같이 4가지 종류가 있는데 적당히 골라주면 됩니다.

  • Retrieve from : 발견한 지오캐시에서 꺼내왔을 때
  • Grab it from : 어떤 사람으로부터 직접 받아왔을 때
  • Write note : 그냥 현재상태에 대한 아무 글이나 쓸 때
  • Discovered it : 지오캐시에 들어 있거나,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을 봤으나, 가져오지는 않은 경우

그 다음엔 날짜, 그리고 다시 트래블버그에 쓰여진 번호, 마지막으로 코멘트(아무거나 하고 싶은 말)를 적은 후 맨 아래에 있는 “Submit Log Entry”를 눌러주면 됩니다.

이러한 정보를 올려주면, 이 사실이 트래블버그 페이지에 기록이 되고, 소유자에게는 이메일로 전달이 됩니다. 트래블버그 소유자들은 이러한 소식이 올라오면 너무나 기쁠 겁니다.

트래블버그를 지오캐시에 넣을 때 해야 할 일

트래블버그는 오래 가지고 있으시면 안됩니다. 트래블버그는 여행해야 할 숙명이니까요. 피치 못해서 2주일 이상 가지고 있게 된다면 그 사실을 소유주에게 통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트래블버그를 다른 사람에게 직접 줬다면, 아무것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받아간 분이 위에 적어둔 방식대로 로그를 하면 내가 가진 목록에서 그분 목록으로 옮겨지게 되니까요.

트래블버그를 다른 지오캐시에 넣었다면 그 기록을 남길 때 이 트래블 버그도 함께 옮겨줄 수 있습니다. 지오캐싱을 한뒤 기록을 올리는 방법은 지오캐시를 찾은 후 기록올리기를 읽어보시면 되는데요, 로그 올리는 화면 맨 아랫부분에서 아래와 같이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트래블버그를 클릭해 준다면 “Submit Log Entry”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

이상입니다. 트래블버그를 가져와서 다른 곳에 옮겨주는 것은 보시는 것처럼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처음 시작할 때는 저도 어떻게 할 지 몰라서 그냥 트래블버그를 건드리지 않았습니다만, 요즘은 보이는 족족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주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으면… 당연히 트래블버그를 구입해서 나만의 아이템을 여기저기 돌아다니게 하고 싶으시겠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구입할 수 없고, 반드시 Groundspreaks 사에서 구입을 해야 합니다. ebay 같은 곳에서도 구입할 수 있기는 한데, 정말 믿을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구요. 시간도 걸리고, 운송비도 비싸고… 쉽지는 않겠죠. 그래도 언전가는 한번 추진해 볼까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